세계 경제의 위기는 지난 수 십 년 간 반복된 모습으로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쳐왔다. 그러한 위기는 어제오늘만의 일이라기 하기에는 문제가 있지만 그럼에도 우리는 그러한 경제적 위기가 가져오는 파급력에 우리의 삶이 힘겨워지고 난파할 가능성도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인간은 자연에서부터 불안한 삶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태어나 내재적으로 불안에 근거하는 모든 것에 두려움과 저항의 의식을 갖는다고 불 수 있다.
두렵다고 나 몰라라 하거나 하는 일은 권투선수가 상대의 펀치가 두려워 눈을 감는것과 마찬가지라 할 수 있듯이 두려울수록 직시하고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살필 수 있어야 한다. 역사를 통해 살펴본 인간의 삶은 항상 위기와 기회를 동시에 가진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위기로만 인인식할 것이 아니라 기회로도 인식할 수 있는 인식의 변화로 새롭게 주의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어느덧 2022년의 끝자락에 와 있습니다. 사건사고도 많고 참 다사다난한 한해였다. 특히 경기침체로 주식과 부동산 시장에 찬바람이 불어 서민들이 더 힘들어졌습니다. 다가오는 2023년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지 궁금하고 기대된다. 머니 트렌드는 부동산, 주식, 메타버스, 인구, 재테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아서 2023년 돈의 흐름을 전망하고, 시대에 맞게 부자가 될 수 있는 크고 작은 노하우와 전략들을 풀어내는 책이다. 다방면의 전문가들이 들려주는 2023년의 모습을 읽으며 시장의 변화를 이해하고 그에 걸맞게 투자 방향을 잡아 자산을 지키고 더 나아가 불려 나갈 수 있었다.
최근 코로나팬데믹,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미국의 유례없는 금리인상 등 대내외적으로 혼란스런 상황에서 사회 및 경제적으로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이 책은 이러한 상황에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2023년 돈의 흐름과 밀접한 분야의 전망을 키워드별로 풀어내었다.
책은 크게 2023경제전망, 부동산, 주식, 테크, 인구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1장 '2023 경제를 전망하다'에서는 세계적인 인플레이션이 발생한 원인과 그로 인한 현 상황, 나아가 인플레이션이 멈춘 뒤의 상황까지 전망해 본다. 2장 '부동산의 새로운 흐름을 읽다'에서는 변화하는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부동산 투자처를 소개한다. 2023년은 부동상 하락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으니 부동산 시장에서 좋은 수확을 거두기 위해서는 서두르지 말고 다양한 준비를 해야 한다. 부동산은 주식처럼 변곡점을 찍고 바로 급등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하락 후 정체 기간 동안 저점을 다지는 지난한 과정을 거친다.
과거 부 촌이라 일컫던 북촌과 명동, 압구정 등 침체되었던 상권들이 다시 떠오를 것으로 예측하는 부분과 6호선 라인인 을지/충무 클러스터와 신당역 부근 등이 핫플레이스로 떠오르는데, 지역도 지역이지만, 그 안에 어떤 콘텐츠를 채우느냐에 따라 지역의 중요도가 달라질 것이라는 점에서 공감이 간다.
돈이 야기한 사회 현상으로 시간 값을 따지는 사회에 대한 항목은 눈에 더 들어온다. 2023년에는 돈을 들이는 것 대비 시간을 들이는 문화가 더 많아질 것이며, 시간 값을 따지는 사회는 편리함 대신 불편함을 택하는 면도 있을 것이라고 본다. 또 다른 주제로는 비혼대신 무자녀를 찬성하는 비율에 대한 부분이다. 비혼은 흔한데, 이에 더해 무자녀의 찬성은 자연스레 이어지는 현상이 아닐까 한다. 결혼하는 사람도 줄고, 결혼을 했다해도 자녀를 갖는 사람이 줄어 경제적 능력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 간의 양극화가 심해지는 현상 등을 다룬 부분은 멀지 않은 미래의 모습이 어떨지를 생각해보게 한다.
주식, 부동산, 사회 문제, 테크, 인구 등 돈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 전문가(정태익, 김도윤, 김경민, 김상균, 전영수, 최준철, 홍춘욱)들이 한자리에 모여 2023년의 돈의 트렌드를 알려주는 책! 저의 경제전망에 대한 니즈를 제대로 충족시켜 줬던 책이 있습니다. 바로 머니트렌트 2023 이다.
저자인 정태익 님께서는 2022년 격동의 한 해를 보내며, 예측 불가능한 미래가 야기하는 불안이 얼마나 큰 영향력을 미치는지를 뼈저리게 체감했다고 했다. 이런 상황에서 부읽남님께서 가장 크게 깨달은 사실은 투자 트렌드의 변화를 얼마나 잘 읽어 낼 수 있는가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이었다고 한다.
변화의 흐름은 늘 작은 움직임에서 시작되고 작은 움직임이 반복되면 트렌드가 되고 사회 경제의 흐름을 바꾸며 사람들의 행동과 사고방식까지 달라지게 만든다고 한다. 그래서 돈의 흐름 역시 그 돈을 벌고 쓰는 사람들이 속한 사회 트렌드 변화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한다. 2023년 돈의 흐름을 붙잡고 싶다면 반드시 알아야 할 머니 트렌드 45가지! 각 분야의 전문가님의 고품질 인사이트가 책에 소개되어 있으니, 꼭 한 번 책을 읽어 보시라 추천드린다.